永樂大典 (영락대전) 解縉 (해진)

永樂大典(영락대전) 解縉(해진)

永乐大典(Yǒnglè dàdiǎn)

구분: 유서
저자: 해진
시대: 중국 명(1407)


(明)나라의 영락제(永樂帝:成祖)에 의해 칙찬(勅撰)된 최대의 유서(類書).


본문 2만 2877권, 목록 60권. 1403년 영락제는 해진(解縉) 등에 유서의 편찬을 명하여 다음해 완성되자 이를 《문헌대성(文獻大成)》이라 하였으나, 다시 이보다 대규모의 것을 편찬시켜 1407년에 완성되자 《영락대전》으로 고쳤다. 이 사업에 종사한 인원은 2,000명 이상에 이른다. 이 유서는 오늘날의 ABC, 가나다순과 같이 운(韻)에 따라 항목을 배열한 일종의 대백과사전으로, 경서(經書) ·사서(史書) ·시문집(詩文集) ·불교 ·도교(道敎) ·의학 ·천문 ·복서(卜筮) 등 모든 사항에 관련된 도서들을 총망라해서 여기에서 관련사항을 발췌하여 이를 내용별로 분류하여 《홍무정운(洪武正韻)》의 문자순에 따라 배열하였다.

그 규모가 너무나 방대하여 완성 당시 사본(寫本)으로 정본(正本)을 1부 만들고, 1562년 부본(副本)을 1부 만들었는데, 정본은 명조(明朝)가 멸망할 때 소실(燒失)되었다. 부본 1부는 청나라에 전해져 《사고전서(四庫全書)》를 편찬할 때 이용되기도 하였으나, 1860년 영국 ·프랑스군의 베이징[北京] 침공 이후 많이 산실(散失)되었고, 특히 의화단사건(義和團事件) 때 연합군의 약탈로 거의 소실되거나 산실되어 지금은 중국 외에 당시 유출된 것이 영국 ·프랑스 등에 산재되어 있으나 모두 합쳐도 겨우 797권에 불과하다. 《영락대전》 중에는 이미 없어진 일서(佚書:책이름만 남아 있고 그 내용은 전하지 않는 책)가 전하여져 청나라 학자에 의해 이것들이 집록(集錄)되어 귀중한 사료(史料)가 되어 있는 것도 적지 않다.

No comments:

Post a Comment